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23년  11월 16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습니다. 대략 한 달 정도를 앞두고 있는데요

    하루의 시험으로 그 동안 공부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는 만큼 학생들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날입니다. 

     

    지금부터 공부에 대한 정리 및 컨디션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능 한달을 앞두고 해야 할 것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만점기원

     

    올해 수능에서는

     

    9월 모평처럼 수학의 정답률이 아주 낮은 문제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처럼 4점까지 주관식이 쉽게 출제되는 기조가 이어질 것이란 예측이 많다는 것입니다. 

     

    국어 역시 9월 모평과 유사하게  '평이하지 않은'  난이도로 출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수능의 경우 수학은 어렵게 국어는 평이하게 출제 되면서 두 과목의 표준점수가 최고점 격차가 11점이나 벌어져 문제가 되었습니다. 국어 만점자보다 수학 만점자가 총점에서 11점 더 유리한 구조가 되어서입니다. 지난해 수능 당락을 가르는 과목으로 수학을 꼽현던 이유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에서도 최고점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어서 올해 수능의 최대 변수는 수학이 아닌 국어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수능 한 달 전 해야 할 일

     

    1.실수노트나 발상노트 작성하기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것보다 자신이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부족한 부분을 메꾸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과목별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한 줄 정도 적어놓고 모의고사 풀기 전에 복기하면 다시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실전감 찾기

    수능시간표랑 꼭 같은 시간대로 공부를 해서 수능형 생체 리듬 형성해 봅니다.

    몸이 익숙해지게 하여 수능 당일 긴장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오전에 머리가 깨있지 않으면 국어라는 과목이 쉽게 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능시험 스케줄과 동일하게 아침에 국어공부를 하고 영어공부도 점심에 해보는 것입니다. 

    아침에 공부를 하거나 점심에 밥 먹고 공부를 하는 등 몸이 익숙해지게 해야합니다.

     

    3. 기출문제 복귀하기

    사설 모의고사를 풀다 보면 난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 기출문제로 다시 무게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4. 오답 피드백노트 만들기

    오답을 고르게 된 이유,  오답이 오답인 이유, 정답이 정답인 이유 3가지를 구제적으로 적음으로써 논리적으로 정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4. 멘탈 관리하기 

    수능은 기세다. 내가 당연히 풀 수 있는 시험이다. 누구나 다 하는 것이니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상 및 취침시간 일정하게 유지하기

    공부의 집중력은 수면시간에 영향을 받기 때문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녁 11시에 자고 새벽 6시에 일어나는 등 최소한 7시간은 잘 수 있도록 관리를 해 줍니다.

     

     

    수능 한 달 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1. 고난도 킬러문제 몇 시간 동안 붙잡고 있기 

    6월 모의고사 시점 같이 시간의 여유가 있을 때는 해봐도 좋으나 수능 30일 전에는  준킬러를 확실히 풀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남들과 비교

    남들과 비교해서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지면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풀어봤던 문제만 다시 풀기 

    풀어봤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나쁘지는 않으나 풀어봤던 문제가 푸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수능문제는 새로운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낯선 문제를 접하는 태도를 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제를 풀어보는 중요합니다. 

     

    4. 합리화하지 않기

    어떤 특정 부분을  안 보고 가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등이 그냥 넘어가는 식으로 공부하게 되면 이런 합리화가 커다란 구멍을 만들 수가 있다 

     

    5. 자극적인 야식 먹지 않기 

    수능이 가까워질수록 앉아서 공부만 하다 보니 체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다 보면 장에서 무리가 갈 수 있어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야식은 숙면의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023년도 수능을 앞둔 수험생 여러분 남은기간동안 최선을 다해 좋을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수능은 여러분의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수능은 여러분의 인생의 전부는 아닙니다. 여러분은 수능을 통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수능 당일에는 긴장하지 말고 평소에 공부하던대로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을 응원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수능 대박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