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엘리뇨는 무엇인지 알아보며 엘리뇨가 자연현상인지 인간의 기후변화문제지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현재 장마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날마다 피해소식만 전해지고 있는 요즘인데요. 이번 장마는 엘리뇨 현상과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엘리뇨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엘리뇨란?
엘리뇨현상은 적도 열대태평양지역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 엘리뇨는 어떻게 발생하나요?
적도부근 열대 태평양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태양에너지가 유입되는 곳으로 평소 서태평 양의 해수면 온도는 상대적으로 높고 동태평양은 낮은 해수면 온도 분포를 보입니다. 바람이 약화됨에 따라 남미 연안에서는 평상시 바다 밑에서 올라오던 차가운 물이 상승하지 못하게 되어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간 지속되는 현상이 바로 엘리뇨입니다.
엘리뇨는 단순히 바닷물 온도에 변화를 주는 것이 아니라 바닷물의 온도 변화에 따라 대기와 해양의 흐름이 달라져 기후 현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엘리뇨는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이 오게 하기도 하고 , 비가 적게 내리던 지역에 비가 많이 내리기도, 비가 많이 내리던 지역에 가뭄이 생기게도 합니다.
■ 엘리뇨의 종류
엘리뇨는 EP엘리뇨와 CP엘리뇨가 있습니다.
* EP엘리뇨: 3~7년 주기로 해양 상층에 열이 많이 저장되고 무역풍이 약할 때 주로 발생하여, 하층의 차가운 해수가 표층으로 올라오는 현상이 약해져 표층에 따뜻한 물이 많아져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는 메커니즘입니다.
* CP엘리뇨 :2~3년 주기로 해상 상층에 열저장이 상대적으로 적고 무역풍이 강할 때 주로 발생하여, 따뜻한 물이 동서 발향으로 이동하며 해수면의 온도가 높아지는 메커니즘입니다.
두 엘리뇨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을 슈퍼 엘리뇨라고 합니다.
■ 엘리뇨가 발생되면 어떻게 될까요?
엘리뇨가 발생하면 태평양 기온이 정상에 대비하여 상승하게 되며 특히 연안 지역에서는 수온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해류, 바람, 기온, 강수량 등의 변화하여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그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후변화 : 엘리뇨는 전 세계 기후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과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폭염이나 한파가 예상되며, 남미 일부 지역에서는 폭우와 홍수가 발생합니다.
2) 농작물 생산량: 일부 지역에서는 엘리뇨로 인해 기온이 올라가거나 강수량이 감소하여 농작물 생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3) 해충 발생 : 일부 지역에서는 해충 발생 가능성 높아집니다.
4) 물 부족 문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023.6.23 기분 기상청 엘리뇨/ 라니냐 전망
엘리뇨(라니냐)의 기준: 엘리뇨 라니냐 감시구역의 3개월 이동 평균한 해수면 온도 편차가 +0.5도 이상(-0.5도 이하)으로 5개월 이상 지속될 때 그 첫 달을 엘리뇨(라니냐)의 시작으로 봅니다.
최근 (6월 11일~6월 17일) 열대 태평양의 엘리뇨 라니냐 해수면 온도는 평년보다 0.9도 높은 상태를 보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주변 해수면 온도는 평년보다 1.3도 높은 상태입니다.
7월~9월 동안 엘리뇨, 라니냐 감시구역의 해수면 온도는 점차 상승하여 엘리뇨 발생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습니다.
엘리뇨는 자연현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기후변경화 엘리뇨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일으킨 온실가스 배출이 기후 변화를 가속하고 이로 인해 엘리뇨가 더 자주 발생하고 되는 것입니다.
아직 늦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