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주식거래가 본업이 아닌 이상 시세를 계속 보고 있을 수는 없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 보면 팔아야 할 시점을 놓쳐 이익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예약주문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의 예약주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약주문이란
주식예약주문은 투자자가 주식 거래 시간 외 미리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설정하는 기능 합니다. 다음날 또는 설정한 기간 동안 주문을 자동으로 실행하여 투자자의 편의를 높여줍니다.
※ 예약주문 가능시간
오전 9시 30분부터 다음영업일 8시 00분까지 주문을 미리 입력하여 오전동시호가(8시 30분~9시 00분 사이)에 증권사에서 주문을 제출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오후 6시에 예약 매도주문을 했다면 화요일 8시 30분~9시 00분 사이에 주문접수 됩니다.
주문조건에 따라 즉시 체결되거나 장마감 때까지 체결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주문조건
ㆍ보통가
: 가장 많이 이용하는 조건으로 주문단가를 지정하는 주문입니다. 현재가가 주문가격에 도달하고 나의 체결순서가 되면 주문가격으로 체결이 되는 방식입니다.
ㆍ시장가
: 주문접수된 시점에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주문을 내는 방식입니다. 장 중에 시장가로 주문하면 주문즉시 체결이 되며 예약주문의 경우에는 시가로 체결이 됩니다.
ㆍ조건부지정가
: 정규장시간에는 지정가로 주문을 하며 장 마감전 단일가매매시간까지 체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장가로 전환이 됩니다.
■ 일반예약, 기간예약(기간예약잔량주문, 기간예약주문)
ㆍ 일반예약
: 다음 영업일에 한 번만 주문이 나가는 조건입니다.
ㆍ 기간예약잔량주문
: 주문실행기간을 정한 후 실행기간 동안 예약 주문 수량에서 체결 수량을 뺀 잔량만큼 주문을 전송합니다.
※ 예를들어 예약기간을 5일(월요일~금요일)을 지정하고 수량은 1,000주를 매도설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월요일에 100주가 체결이 되었다면 화요일에는 900주가 주문이 나가게 되고 화요일에 다시 100주가 체결이 되었다면 수요일에 800주가 주문이 나가게 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수요일에 800주가 모두 매도체결이 되었다면 이 예약주문은 효력을 다 한 것입니다.
ㆍ 기간예약주문
: 주문 실행기간 동안 매일 동일하게 지정된 수량이 예약주문으로 전송됩니다.
※ 예를 들어 예약기간을 5일(월요일~금요일)을 지정하고 수량은 100주를 매도설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월요일에 100주를 매도주문이 접수되고 체결이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화요일에는 월요일 체결 여부와 관계없이 100주 매도 주문이 다시 나갑니다. 예약주문을 취소하지 않는 이상 금요일까지 매일 100주씩 매도 주문이 나가는 방식입니다.